본문 바로가기
건강

밤마다 배고픈 당신, 이 습관이 병을 부른다

by kohit 2025. 3. 23.
반응형

 

 

밤늦게 야식 먹는 여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문제 중 하나인 과식과 야식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심ㅇㅇ 씨와 이ㅇㅇ 씨의 사례를 통해 잘못된 식습관이 어떻게 우리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식의 원인과 일상적 모습

하루 권장 칼로리 내용 차트

우리 주변에는 심ㅇㅇ 씨처럼 식사량이 많고 야식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 끼에 밥을 한가득 먹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경우죠. 음식의 유혹은 참기 어렵습니다. 짜장라면, 삼겹살, 김밥 등 다양한 음식을 마주하면 절제하기가 쉽지 않죠.

재미있는 것은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고도 식사 후 '헛헛함'을 느껴 단 음식을 찾게 된다는 점입니다. 블루베리 크림빵 같은 간식 하나가 한 끼 식사와 비슷한 5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규칙적이지 않은 생활과 불규칙한 식사는 자연스럽게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과식의 심각한 영향과 건강 문제

야식증후군이란? 글 이미지
야식 증후군의 원인과 이유의 음식사진

야식 증후군이란? 저녁 7시이후 하루 식사량의 50% 이상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증후군이다.

야식은 ㅇㅇ 씨에게 큰 행복을 주지만, 일주일에 서너 번의 과식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허ㅇㅇ 씨는 먹방 유튜버로 활약하며 한 끼에 성인 남성 권장 섭취량의 네 배 이상을 섭취하기도 하는데, 이는 비만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 문제를 초래합니다.

과식은 위를 늘어나게 하고, 과도한 열량 섭취는 내장 지방 증가로 이어집니다. 내장 지방은 단순히 외모의 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지속적인 폭식 및 급하게 먹는 습관은 결국 지방간, 당뇨 등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야식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햄버거, 볶음밥, 도너츠, 족발, 후라이드치킨, 파스타, 커피, 라면
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많은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고 있습니다. 특히 야식 증후군은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죠.

야식은 대개 칼로리가 높은 음식으로 구성되며, 이렇게 섭취된 칼로리를 운동으로 소모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늦은 시간에 섭취한 열량이 대사되지 않고 체지방으로 저장된다는 점입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만으로도 혈당 증가를 늦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작은 습관의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복과 과식, 그리고 혈당 스파이크

빨리 먹는 습관은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그렐린 호르몬은 식욕을 촉진하고, 빨리 먹을 경우 식욕 억제 호르몬이 늦게 분비되어 과식으로 이어집니다.

반면, 천천히 먹으면 식욕 억제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하며 식사 후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만인의 경우 '렙틴 저항성'으로 인해 식욕 억제 호르몬 신호가 뇌에서 제대로 인식되지 않아 과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과도한 혈당 상승은 인슐린 분비로 저혈당을 초래하고, 이 저혈당은 다시 극심한 공복감과 과식을 유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또한, 알코올이 식사량을 증가시키고 과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한 달간의 식습관 변화와 건강 개선 결과

심ㅇㅇ 씨와 이ㅇㅇ 씨는 한 달 동안 식습관 개선에 도전했습니다. 심ㅇㅇ 씨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변경하고, 젓가락 사용 등으로 식사 시간을 20분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성ㅇㅇ 씨 또한 엄마와 함께 식습관 개선에 참여하며 음식을 30번 이상 씹는 방식을 통해 식사 속도를 조절했죠.

이ㅇㅇ 씨는 아침 식사를 추가하여 과식과 야식의 빈도를 줄였고, 운동을 병행하여 건강을 증진시켰습니다.

한 달 후의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두 사람 모두 체중과 허리둘레, 내장 지방이 감소했으며, 특히 이ㅇㅇ 씨는 지방간이 완치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 식습관 변화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우리의 건강은 일상에서의 작은 선택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과식과 야식의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그 결과는 분명 우리 건강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오늘부터 식사 시간을 조금 더 늘리고, 음식을 충분히 씹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의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본 게시물은 KBS '생로병사의 비밀' 프로그램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한국방송공사(KBS)에 있습니다. 이 글은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개인적인 요약과 정리로,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원본 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KBS 홈페이지(http://www.kbs.c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